경영진단을 통해 조직 역량과 조직 운영 현황을 분석하여
환경적 변화에 적합한 병원 운영전략을 수립하여 “제2의 성장”을 지원해 드립니다.
왜 경영 진단인가?
대부분의 경영자가 증상 문제를 혼동하고 있습니다.
경영의 문제는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
통합적이고 근본적인 시각에서의 접근이 필요합니다.
병원이 나아갈 방향을 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.
Difference
- 이벤트성 경영이 아닌 궁극적인 문제해결과 핵심역량 구축에 초점
-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시각으로 접근
- 총체적인 경영시스템의 진단과 개선안 제시
- 병원의 수준을 고려한 단계적 실행방안 제시
-
환자치료실적 분석
진료과별 또는 의사별 평균의료수익,
인건비 대 의료수익, 평균재원일수,
주요진료실적의 추이 등을 분석 평가하여
문제점 적출 -
재무실적 분석
병원재무재표를 약식감사하여 수정 후
의료수익 대 인건비율, 미수금 회전기간
등 여러재무지표를 분석 평가하여 문제점
적출 -
진료비 청구 관리진단
(보험,자보, 산재)진료비의 청구절차를 진단하여 청구
누락분을 적출하여 제시하고 이의 신청
실적 등을 분석 평가 -
의사 포함 직원 의식구조 진단
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하여
직원들의 의식구조, 만족도, 건의사항 등을
조사하여 제시
-
물자관리진단
(재고, 구매, 고정자산관리)약품, 의료 소모품, 진료 재료,식자재 및
의료장비 등의 고정자산이 적정한 가격에
구입 되어 적절히 관리되고 있는 지를
진단하여 개선안 제시. 주요재고자산과
장비의 가격조사 결과를 제시 할 수도 있음 -
조직 및 인사관리 진단
조직체계의 적정여부, 인사.급여관리
제도가 적절히 수립되어 운영되는 지를
진단, 특히 TEAM 제 조직으로 전환,
연봉제와 성과급 제도의 도입방안에 대한
세부적인 방안도 제시 -
원무관리진단
(업무분장, 미수관리)원무부서의 업무분장, 세부조직, 미수금
관리체계, 진단서 발급관리 체계 등의
적절여부를 진단하여 개선안 제시,
미수금에 대하여는 연말 현재 미수금
잔액의 정확 여부를 검증하고 적절한 관리
방법을 제시 -
외래 및 입원환자의 만족도 조사
설문조사와 수십명 환자들의 면담을
통하여 환자들이 병원에 내원하는 이유,
만족도,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분석
하여 제시하고 또한 병원의 마켓팅 및
홍보전략에 대한 의견을 제시
-
전산업무 진단
전산시스템이 적절히 운영되는 지의
여부를 진단하고, 전산시스템 수준을
높이기 위한 장단기 계획의 적정여부 등을
진단하여 개선안을 제시 -
경영전략의 제시
내적/외적 환경과 강점, 약점, 기회요인,
위협요인(SWOT)을 분석하여 병원이나
나아가야 할 방향, 전문화 분야와
미래의 비전을 특히 중점을 두어
개선할 사항 등을 제시 -
기타 업무 분석
이외에도 병원에 따라 회계관리 업무
체계의 진단 및 개선안 제시,
응급실의 진단 및 개선안 제시 -